5조 – 제일기획

1. Corporation Analysis and Visual Reference

1.1 위치 및 각종 정보
제일기획 본사 : 서울 용산구 한남동 736-1번지
전화번호 : 02) 3780-2114
홈페이지 : http://www.cheil.co.kr
비전 : 시장과 소비자를 즉각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실전 솔루션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가치있는 생활방식과 문화를 제안한다.
슬로건 : Ideas that Move 아이디어로 세상을 움직인다.

1.2 기업 연혁

제일기획은 1973년 삼성그룹의 하우스에이전시(모기업이 있는 광고대행사를 뜻하며 주로 모기업의 광고를 집행)로 출발했다. 제일기획은 세워진 해 일본 광고기획사인 하쿠호도와 업무 제휴를 맺었다. 하쿠호도는 덴츠와 함께 일본 광고업계 1, 2위를 다투는 회사다. 1977년 광고 취급고가 100억 원을 넘어섰다. 제일기획은 이 해 국내 처음으로 전국 소비자 조사를 실시하고 소비자의 매체 접촉 형태, 라이프스타일, 제품 구매 실태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광고 기획에 활용하기 시작했다. 1979년에는 광고연감을 발간했다. 제일기획이 발간한 이 광고연감에는 1970년대 자료까지 수록돼 있다. 연감에 따르면 1974년 최대 광고주는 해태그룹이었고 태평양화학, 동아제약, 럭키그룹, 유한양행, 종근당, 미원, 한독약품, 제일제당, 롯데제과 등이 10대 광고주에 올랐다. 1987년 국내 광고기획사로는 최초로 클리오 광고제에서 본상을 수상했다. 클리오 광고제는 칸국제광고제 및 뉴욕페스티발과 함께 세계 3대 광고제로 불린다. 1987년 취급고가 1000억 원을 넘어섰다. 1989년에는 브라질의 보젤과 합작해 제일보젤을 세웠다. 1991년 국내 기업으로는 최초로 칸국제광고제 은사자상을 수상했다. 주식을 증권거래소에 상장한 것은 1998년이다. 2000년에는 일본 하쿠호도와 합작해 하쿠호도제일을 세웠다. 2002년 한일월드컵 개막식 행사를 수행했다. 이 해 11월 취급고가 1조 원을 넘어섰다. 2005년 제일기획이 내부적으로 작성한 연예인 사생활에 관한 문건이 시중에 유출됐다. ‘X파일’ 사건으로 알려진 이 문건으로 일부 연예인들이 제일기획의 광고에 출연을 거부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2007년에 취급고가 2조 원을 넘어섰다. 제일기획은 2007~2009년 대한민국광고대상을 3년 연속 수상했다. 2009년 12월 이건희 회장의 2녀인 이서현 씨가 제일기획 기획담당 전무로 임명됐다. 이 전무는 이듬해인 2010년 부사장으로 승진했다.

1.3 부서 현황

1.3.1 Creative

제일기획이 하는 일은 아이디어 사업입니다. 많은 실무경력과 수상경력이 있는 아트디렉터와 카피라이터들은 성장세를 타며안정적으로 감탄할 만한 광고 솔루션을 꾸준히 창출해내기 위해 협력하고 있습니다. 명확한 논리와 전략적인 창의력을 바탕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높여 나가며 세계에서 최고 기업의 위치에 오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1.3.2 Account management

기업과 장기적인 사업관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회계관리팀이 제일기획을 대표해서 기업의 요구와 프로젝트 피드백을 관리하는 주요 연락망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캠페인 목적을 완수하기 위한 전략적 수행계획을 짜고 개발, 제작, 홍보, 미디어, 회계기획 팀과 협력하여 전체 프로젝트를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1.3.3 Digital marketing

글로벌 디지털 플랫폼 팀은 기업과 소비자간 전자 상거래와 기업간의 전자 상거래의 컨텐츠 개발의 철저한 감독과 인터넷 소셜미디어를 예측 분석하고 삼성의 전 세계 홈페이지와 소셜 미디어의 플랫폼 운영을 맡고 있습니다. 글로벌 디지털 캠페인 팀은 혁신적인 디지털 캠페인을 위해 매력적인 이야기를 담은 맞춤형 비주얼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디지털 마케팅 그룹의 주요 업무는 기업의 마케팅과 브랜드 과제를 인식시키고 해결하는 것은 물론, 브랜드 선호도를 높이고 기업이 시장을 제대로 파악하게 해서 판매를 이끌어내는 것입니다.

1.3.4 Ratail marketing

제일기획의 리테일 마케팅 센터(RMC)에서는 전략가, 프로젝트 매니저, 크리에이티브 디자이너, 제작관리 책임자 등이 힘을 합쳐 소매 시장에서 더 나은 브랜드 체험을 창출하기 위해 세계적인 마케팅 이니셔티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매자의 욕구와 성향을 조사 분석하여 소매시장에서 단순한 구매자를 브랜드 구매자로 변화시키는 유망한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전달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RMC의 모든 구성원들은 컨셉 있는 매장 분위기에서부터 제품을 알리는 문제까지 소비자의 다양한 터치 포인트를 넘어서 브랜드 이미지를 꾸준히 알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1.3.5 Experience-Based Marketing

체험마케팅은 기업들에게 브랜드와 제품 이외에도 정보까지 제공하는 감각적인 방식의 서비스에 참여시켜 소비자와 쌍방향의 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개인적인 브랜드 체험은 사람들을 브랜드와 만나게 해주어 더 많은 정보를 파악하고 구매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소비자를 전시장이나 회의장, 이벤트 행사장 같은 브랜드 체험공간에 초대하여 창의적인 소통 언어를 제공함으로써 브랜드와 소비자를 연결해줄 기회, 다양한 매체와 수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1.4 직원현황 및 재무제표

직원현황

재무재표

1.5 Visual References

제일기획 본사
로비1

로비2

로비3

2. Job Information and Tip related to Interview

2.1 모집부문

모집부문

2.2 지원 자격

-전학년 평점 평균 4.5점 만점 3.0이상인 분
-병역필 또는 면제자로 해외여행에 결격사유가 없는 분
-어학자격을 보유하신 분(OPlc 및 토익스피킹에 한함)

지원직군

※단, 캠페인 제작직군(ART) 지원자(디자인, 건축 및 미술 관련 전공자)에 한해 별도 어학자격 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청각장애인을 위한 별도 어학 평가기준 : 청각장애인用 TEPS 성적이 380점 이상 응시 가능(직군무관)

2.3 전형 절차 및 우대사항

서류지원 > 직무적성검사 > 면접 > 건강검진 > 최종합격

―광고직 직무적성검사/삼성 직무적성검사(SSAT)
주관식 : (1)창의발상력(150점/30분) – (2)분석기획력(150점/30분)
객관식 : (3)언어력(100점/25분) – (4)상식(100점/25분)

-광고창작에 필요한 능력
상징화 능력, Story Telling능력, 광고소재 활용능력, Writing능력을 평가한다. 위와 같은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꾸준한 독서(시․소설 등의 문학작품)와 예술작품 감상, 일기(자서전) 기록, (실제)광고제작 연습 등을 할 수 있다.

-마케팅․기획(기획서 작성)에 필요한 능력
트렌드(동향), 시장, 제품, 고객 전 요소를 각각 그리고 총체적으로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창작/기획을 위한 언어능력을 보는 것으로 크게 어휘력, 문단이해력, 단락구성능력 등을 평가한다. 위 능력은 단시간에 길러지는 것이 아니므로 평소에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말하는 습관을 들임으로서 고양 가능하다.

―중국어 자격보유자 : 필기 : BCT (620점 이상), FLEX 중국어 (620점 이상), 新 HSK (新 5級 195점 이상) 회화 : TSC (Lecvel 4이상), OPlc 중국어(IM1 이상)
―공인한자능력 자격보유자: 한국어문회 (3급 이상), 한자교육진흥회 (3급 이상), 한국외국어평가원 (3급 이상), 대한검정회 (2급 이상)

※SSAT합격자(보통 2배수)에 한하여 실시하는 면접
1) 직무역량(PT) 팀장급 3~4명 “기획력, 표현력, 발표력 종합 테스트”
①구성 ― 발표자료 작성(면접대기실에서 1시간) > 발표(10분) > 질의응답(20분)
②TIP ― 평소 기승전결이 구조를 갖추어 말하는 습관을 기를 것, 질문에 대한 대답이 중요(발표로 얻은 50점의 점수를 100점 혹은 0점으로 만들 수 있음)

2) 임원면접 임원급 3~4명 “과거에 의해 형성된 인성, 미래에 펼쳐질 가능성 파악”
①평가포인트 ― 조직부합도, 인성, 창의성
②TIP ― 스토리텔링, Three A(Attitude-겸손, 자신감/Appearance/Ability)

※사실상 합격의 여부를 결정하는 가장 주요한 관문은 면접이다. 면접에 임하는 응시자들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것들을 크게 3가지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제일기획에 대한 Study이다. 상대방에 대해 연구하지 않고 사랑 고백을 해서 성공을 바랄 수 없듯이, 취업도 마찬가지이다. 실제로 임원진 면접까지 올라온 응시자들 중에서 제일기획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회사 관련 정보를 한 번도 읽어보지 않은 사람들이 꽤 있었다고 한다. 자신이 일하고자 하는 기업의 현재(마켓쉐어, 장기적 목표, 사훈 등)를 아는 것은 물론이고, 나아가 미래에 기업이 더욱 약진할 수 있는 방향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면 매우 좋다. 두 번째는 제일기획과 자신의 키워드 간 연결이다. 20여 년간 제일기획을 위해 살아온 것처럼 그러나 동시에 지나치게 직접적이지 않게 키워드로 서로를 연결하는 노하우가 필요하다. 이것은 곧 제일기획에서 나를 뽑아야 하는 이유로 어필이 된다. 마지막으로 면접은 열정의 진검승부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표현되지 않는 자신은 없는 것이다. 면접관은 말하지 않는 깊은 속까지 헤아리지 않는다. 자신이 가진 열정을 ‘표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내용 출처 : 제일기획 대표이사장 임대기 대표님의 강연)

3. 근무조건 및 환경

3.1 대우 및 근무조건

-급여체계: 연봉제
-급여구성: 총액연봉=계약연봉+PI(Productivity Incentive)+PS(Profit Share)
-대졸초임: 계약연봉 3100만원선(PI 및 PS 별도)
-근무시간: 08:00~17:00(주 5일 근무)
-휴일휴가: 연차휴가, 특별휴가, 경조휴가 등
-복리후생: 주택자금/가계자금 대출, 자녀학자금 지원, 개인연금 지원 등

※교육훈련

-정보활용교육(인터넷, 파워포인트/매킨토시), 외국어교육(사내 및 외국어생활관 등)
-계층교육: 신입사원 Cheil Tutoring Program, 신입/경력 입문교육, 직급별 승격자 교육 등
-직능교육: CPBM(Cheil Power Brand Management)과정, Presentation 교육, Planning 교육, Artwork 교육, Documentation 교육 등
-해외연수: GCWP(Global Cheil Wharton Program), 선진사 파견연수 프로그램, MBA 지역전문가, 해외광고제 참관 등

3.2 연봉정보

연봉

1 thought on “5조 – 제일기획

  1. A kind of “complete” information provided. Looks like this organization requires complicated qualifications. Excellent work!

Leave a comment